조회 : 2759     날짜 : 2009-11-02
제목 : 2004.09월호 Health & Exercise-산해진미'낙지와 다대기의 맛남'
장서우 기자의 [산해진미]를 찾아서 vol.9

낙지는 바다에서 사는 연체동물 가운데 대표적인 스테미너 음식이다. 광활한 갯벌에서 자란 낙지는 부드럽고 단백한 맛이 있으며 타우린 34%를 함유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단백질, 인, 철, 비타민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의 양을 억제하며 빈혈예방에도 효과가 있다. 타우린은 말린 오징어 표면에 생기는 흰 가루와 같은 것으로 대표적인 강장제이기도 하다.
낙지의 효능에 대해서는 다산 정약용의 형 정약전이 지은 자산어보에도 기록되어 있는데, “영양부족으로 일어나지 못하는 소에게 낙지 서너 마리만 먹이면 거뜬히 일어난다.”는 말도 있으니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다.
또 낙지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체내에 흡수된 후 아미노산으로 혈액 속에 들어가 폴리펩티드로 전환되고 신체 각 부분에 운반되어 기관을 형성하게 한다. 리보폴리빈이라고도 하는 비타민 B2는 세포에서 효소로 작용하여 점막을 보호하고 정상적인 발육을 촉진시키며 칼슘, 인, 철분, 마그네슘, 나트륨, 칼륨, 유황, 옥소, 코발트, 망간 등 무기질도 풍부하다. .…….
…….낙지볶음과 함께 곁들여지는 밑반찬은 간결하다. 약간의 콩나물무침, 시원한 콩나물냉국, 단무지가 전부이지만 매운 낙지 맛에 어우러져 입맛을 개은하게 마무리해주는 데에 그만이다.
낙지볶음은 밥과 콩나물무침, 참기름을 살짝 뿌려 큰 대접에 쓱쓱 비벼먹으면 제격이다. 또 낙지볶음을 파전에 싸서 먹으면 매콤하면서 담백한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다.
이곳의 주 메뉴는 매콤한 낙지볶음, 시원하고 칼칼한 조개탕, 고소하고 담백한 낙지파전으로 많은 손님들에게 각광받고 있다.